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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럼프 자동차 관세, 왜 시작됐을까?

     

    •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자동차 관세 정책, 왜 추진됐고 어떤 배경에서 나온 걸까요? 미국 우선주의, 무역 역조 해소, 안보 논리 등 복합적인 이유와 실제 과정을 정리했습니다.

     

    트럼프 자동차 관세
    트럼프 자동차 관세

     

     

     

    https://www.youtube.com/live/3JeQ1z4Aq7E?si=0hK1rWt8iQ-h6qVT

     

    트럼프 자동차 관세, 왜 이슈가 되었을까?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추진했던 정책 중 가장 논란 많았던 것 중 하나, 바로 수입 자동차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 방침입니다.

    당시 한국, 일본, 유럽 등 주요 자동차 수출국들이 촉각을 곤두세웠고,
    미국 내에서도 찬반이 갈렸죠.

    “왜 갑자기 자동차에 관세를?”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트럼프 대통령의 자동차 관세 추진 이유와 과정을 쉽게 정리해드릴게요.

     

     

     

     


    1. 시작은 ‘미국 우선주의’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취임 직후부터 **“America First(미국 우선주의)”**를 핵심 정책 슬로건으로 내세웠습니다.

    그에 따라 무역적자를 줄이고,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수입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정책을 펼쳤죠.

    자동차는 미국이 대표적으로 무역적자를 겪는 품목 중 하나였습니다.
    특히 유럽과 일본, 한국에서 완성차 수입이 크게 늘어나며 무역 불균형이 심화되었고, 이를 트럼프 정부는 문제 삼았습니다.


    2. ‘안보 위협’ 논리로 접근하다

     

    자동차에 관세를 매기려면 그럴듯한 근거가 필요하겠죠?
    트럼프 행정부는 자동차 수입이 미국의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는 논리를 들고 나왔습니다.

    다소 억지스럽게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 미 무역확장법 232조에는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 수입품에 대해 대통령이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트럼프는 이 조항을 근거로 2018년 상무부에
    **“수입 자동차가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232조 조사)를 지시했죠.


    3. 상무부 보고서 → 대통령 손에

     

    2019년, 미 상무부는 보고서를 통해
    수입 자동차와 부품이 미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킨다며
    관세 부과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트럼프에게 전달했습니다.

    하지만 보고서 내용은 한동안 공개되지 않았고,
    결국 일부 외신 보도를 통해 “25% 관세 부과 권고” 내용이 알려지면서
    세계 자동차 산업에 긴장감이 돌기 시작했어요.

     

     


    4. 관세는 실제로 시행됐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자동차 관세는 최종적으로 ‘보류’**되었습니다.
    왜냐하면:

    • 국내 자동차 산업도 부정적 영향을 우려했고
    • 유럽연합, 일본, 한국 등 주요 동맹국들과의 관계 악화를 고려했으며
    • 미국 내 소비자 부담 증가에 대한 반발이 컸기 때문이죠.

    특히 한국은 2018년 한미 FTA 개정 협상을 통해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규제를 일부 완화하는 조건으로
    사실상 자동차 관세 대상에서 제외되는 유리한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5. 결과적으로 남긴 건?

     

    비록 자동차 관세는 시행되지 않았지만,
    트럼프의 위협은 상대국과의 무역 협상에서 지렛대 역할을 했습니다.

    한국은 FTA 재협상을 통해 조기 합의했고,
    EU·일본도 미국의 입장을 일부 수용하는 조치를 내놓았습니다.

    즉, 실질적인 관세 없이도
    트럼프는 “강하게 밀어붙이는 외교”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어느 정도 이끌어낸 셈이죠.


    6. 그럼 지금은 어떻게 됐을까?

     

    2021년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트럼프식 고율 관세 정책은 대부분 완화되거나 중단되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포함한 일부 품목에 대해선
    “공정 무역”과 “공급망 보호”라는 이름으로 여전히 보호무역 기조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결국 트럼프의 관세 카드는
    단기적 압박 도구였지만,
    미국 경제 정책의 새로운 방향성을 보여준 계기가 되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7. 요약 정리

     

    • 트럼프 자동차 관세는 미국 우선주의 정책 일환
    • 무역적자 해소 + 안보 논리(무역확장법 232조)로 접근
    • 상무부는 관세 필요하다고 보고
    • 한국 등은 FTA 개정으로 관세 면제
    • 관세는 시행되지 않았지만, 협상 지렛대로 효과
    • 이후 바이든 행정부에서 정책 일부 완화

    8. 결론: 관세보다 무서웠던 건 ‘위협’

     

    트럼프식 관세 정책은 단순한 경제 조치가 아니었습니다.
    그건 상대국에 대한 강한 협상 수단이었고,
    전 세계가 미국의 눈치를 보게 만든 전략적 카드였죠.

    비록 자동차 관세는 현실화되지 않았지만,
    그 위협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압박이 됐다는 것,
    이게 트럼프식 외교의 핵심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참고 출처

     

    •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설명 자료
    • 한국무역협회 보고서 (2019)
    • 미 상무부 발표자료
    • 머니투데이 경제 뉴스: https://news.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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