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극복: 자가 관리와 심리치료의 중요성

반응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극복: 자가 관리와 심리치료의 중요성

제가 처음으로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진단받았을 때, 그것은 마치 제 인생이 완전히 뒤바뀌는 순간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 진단이 제게 어떤 의미인지조차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PTSD가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이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깊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제가 경험한 PTSD의 진단과 치료 과정을 공유하고, 이로 인해 배운 중요한 교훈을 나누고자 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극복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극복

 

PTSD 진단의 과정

 

 

처음에는 단순히 스트레스가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일이 너무 바쁘고, 개인적인 일들까지 겹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겼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스트레스는 단순한 스트레스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매일 밤 악몽에 시달리고, 갑작스럽게 불안감이 몰려와 일상 생활조차 힘들어졌습니다. 특정 장소나 상황을 피하게 되고, 이유 없이 감정이 폭발하는 경우가 잦아졌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자, 더 이상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병원을 찾았습니다. 정신과 의사와의 첫 상담에서, 저는 제 증상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했습니다. 처음에는 부끄럽기도 했고, 의사에게 이런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왠지 두려웠습니다. 그러나 의사는 제가 경험한 것들이 PTSD의 전형적인 증상이라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PTSD 진단을 내리신 후, 제가 경험하고 있는 증상이 단순히 스트레스나 우울증이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침투 증상, 회피 증상, 그리고 생각과 기분의 변화가 모두 PTSD의 주요 증상임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증상들이 저의 생활에 얼마나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PTSD 치료의 여정

 

진단을 받은 후, 저는 PTSD 치료의 첫 단계로 자가 관리 방법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는 개인 안전, 신체 건강, 마음 챙김이 PTSD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저는 이 세 가지 요소를 생활 속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먼저, 개인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저는 일상 생활에서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외부의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친구와 가족의 도움을 받았고, 위험한 상황을 최대한 피하려고 했습니다. 또한, 신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사를 실천했습니다. 평소에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일상적인 루틴이 저에게 큰 위안이 되었고, 이를 통해 조금씩 안정을 되찾아갔습니다.

 

마음 챙김 또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명상과 호흡 운동을 통해 불안감을 줄이는 연습을 했고, 자신을 돌보는 법을 배웠습니다. 처음에는 이러한 활동들이 효과가 있을까 의문이 들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마음 챙김이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심리 치료도 병행하였습니다. 외상 중심 인지 행동 요법(CBT)을 통해 제가 겪었던 외상 사건을 다시 마주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재구성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치료사와 함께 외상 사건을 다시 떠올리는 것은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었지만, 이 과정이 저에게 큰 치유의 기회를 주었습니다. 노출 요법을 통해 외상 관련 상황을 상상하고 직면하는 연습을 하면서, 저는 조금씩 공포를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의사 선생님께서 권장하신 약물 치료도 함께 받았습니다. 항우울제를 복용하면서 기분이 조금씩 안정되었고, 불면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정제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약물 치료는 제가 일상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심리 치료와 함께 병행했을 때 더욱 효과적이었습니다.

 

PTSD 극복의 중요성

 

 

PTSD를 진단받고 치료하는 과정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처음에는 저 자신이 너무나 무력하게 느껴졌고, 이 장애가 제 인생을 망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저는 PTSD가 저를 완전히 무너뜨리도록 두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저는 의사와 치료사,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조금씩 일어설 수 있었습니다.

 

이제 저는 PTSD가 더 이상 저를 지배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전히 힘든 날들이 있지만, 그럴 때마다 제가 배운 자가 관리 방법과 마음 챙김을 실천하며, 다시 평온을 되찾으려고 합니다. 또한, 심리 치료와 약물 치료를 통해 안정된 삶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결론

저는 이 글을 통해 PTSD를 겪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작은 희망을 전하고 싶습니다. PTSD는 극복할 수 있는 장애입니다. 진단을 받는 것이 두렵고, 치료 과정이 힘들 수 있지만, 그 과정을 통해 얻는 치유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입니다.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제가 PTSD를 극복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고, 여전히 그 여정은 계속되고 있지만, 이제 저는 조금씩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께서도 자신을 돌보고, 필요한 도움을 받아, PTSD를 극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우리의 삶은 소중하고, 어떠한 외상도 우리가 그 소중함을 잃게 해서는 안 됩니다.

반응형